논문

논문 공부 토픽 (경매, 이면시장, 검색, 추천 시스템) 과 공부 목적

W[더블유] 2023. 9. 30. 11:59

논문 관련 시작 포스팅으로 어떤 토픽을 공부하고 공부 목적에 대해서 간략히 기술하겠다. 공부하고자 하는 주요 토픽은 경매 (auction), 이면시장 (two-sided market), 검색 (search), 추천 시스템 (recommendation system) 이다.

 

경매는 디지털 광고 관련해서 많은 기업들이 자동 경매를 도입하고 있어서 관심을 갖게 되었다. 빅테크 기업인 구글과 메타는 주요 BM 이 디지털 광고이고 최근에는 아마존도 이 분야를 확장시키고 있다. 국내에서는 네이버는 광고 관련 매출이 크고 쿠팡도 매출에서 광고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 경제학 중에서 산업계에 가장 요즘 유용한 분야인듯하다. 

 

이면시장은 대부분의 플랫폼들은 공급자와 수요자가 존재하는 이면시장의 형태를 띄고 있다. 이 분야에 관해서는 개인적으로 관심이 있어서 좀 더 다양한 분야의 논문을 읽어보고자 한다. 산업공학 (Operation Research) 논문은 어렵게 느껴지지만 접목시켰을 때 이점이 커서 도전적으로 읽어보고자 한다. 그외 경영학이나 마케팅 관련 논문들에서도 다양한 난이도의 논문들이 퍼블리시되고 있다. 이면시장도 경제학에서 다루는 편인데, 산업공학 (Operation Research) 의 논문들이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는데 더 직접적인 것으로 느껴진다. 시장균형 (Market Equilibrium) 이나 Spillover 등을 다루게되면 경제학의 개념들에 더 가깝다고 느껴지는데, OR 이나 CS 의 Algorithmic Game theory 등을 하시는 분들의 논문들도 이미 이 개념들을 경제학에서 잘 차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검색 관련해서는 웹이나 모바일 앱 분석을 하다보면 분석은 중요한데 분석의 프레임워크는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다. 모바일 앱에서도 가입 이후 구매까지 고객의 클릭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개인적으로는 이 분야가 낯선 편인데 클릭이라는 0, 1 값을 갖는 값들에 대해서 어떻게 측정을 할 것인지, 그리고 유입에서 구매까지 여러 퍼널이 있는데 이를 학술적으로는 어떻게 분석을 하는지 궁금해서 틈틈히 논문들을 읽어보고자 한다. 

 

추천 시스템은 양면시장에서 추천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가 주된 관심사인데, 천천히 공부하려고 가장 마지막에 두었다. 이 부분은 ML 을 먼저 이해해야 할듯하다.